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페트병 생수: 세균 위험과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

by Life Docu 2023. 10. 6.
반응형

페트병 생수 마사는 벙법
페트병 생수 마시는 방법

페트병 생수, 입 댄다고 세균이 많이 들어가나요?

페트병에 담긴 생수는 편리하고 저렴해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페트생수를 잘못 마시면 세균이 많이 들어가서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입을 대고 마시면 세균이 더욱 번식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페트병에 담긴 생수에 세균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지, 어떤 위험이 있는지, 어떻게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페트병에 세균이 많이 번식하는 이유

페트병에 세균이 많이 번식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1. 페트병 뚜껑을 연 순간부터 세균이 들어간다

페트병 뚜껑을 연 순간부터 공기와 접촉하면서 세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실험에 따르면, 페트병 뚜껑을 연 직후에는 물 1mL당 세균 수가 한 마리였지만, 입을 대고 한 모금 마신 후엔 900마리, 하루가 지난 후엔 4만 마리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는 먹기에 적합한 기준치인 100마리를 훨씬 초과한 수치입니다.

1.2. 입을 대고 마시면 체액이나 음식물이 세균의 영양분이 된다

입을 대고 마시면서 페트병 안에 체액이나 음식물이 들어가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체액이나 음식물은 세균의 영양분이 되어 세균이 더욱 활발하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안에는 다양한 세균이 살고 있으므로, 입을 대고 마시면 페트병 안의 물에도 세균이 퍼질 수 있습니다 .

1.3. 직사광선이나 고온에 노출되면 세균이 더욱 활발해진다

페트병을 직사광선이나 고온에 노출되게 보관하면 세균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이나 고온은 세균의 번식을 촉진하는 요인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생수를 차 안에 두거나 태양 아래에 놓으면 세균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

2. 페트병 생수에 세균이 많으면 어떤 위험이 있나요?

페트병에 세균이 많으면 건강에 다양한 위험이 있습니다.

2.1. 식중독, 장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세균이 많은 물을 마시면 식중독, 장염,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에게는 더욱 심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살모넬라, 에콜라이 등의 유해한 세균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중독 증상이 심해지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

2.2. 폼알데하이드와 안티몬 등의 유해 물질이 유출될 수 있다

페트병에는 1급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와 중금속인 안티몬 등의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물질들이 물로 유출될 수 있습니다. 폼알데하이드는 암, 간 손상, 심장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안티몬은 호흡기 질환, 피부 질환, 신장 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2.3. 페트병 재활용은 환경오염과 건강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페트병을 재활용하거나 장기간 보관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페트병은 재활용 과정에서 열을 받으면서 유해한 가스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스는 환경오염과 건강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페트병은 재활용이 어렵고 분해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페트병을 남용하면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

3. 생수를 안전하게 마시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페트병에 담긴 생수를 안전하게 마시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장합니다.

3.1. 컵에 따라서 마시고, 입을 대지 않는다

가급적 컵에 따라서 마시고, 입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컵에 따라서 마시면 세균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입을 대지 않으면 체액이나 음식물이 세균의 영양분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2. 개봉한 물은 빨리 마시고, 하루가 지나면 버린다

개봉한 물은 빨리 마시고, 하루가 지나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한 물은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므로,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가 지나면 세균 수가 기준치를 넘어갈 수 있으므로,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3.3. 상온에 보관하고,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생수를 상온에 보관하고,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온에 보관하면 직사광선이나 고온에 노출되어 세균이 활발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을 확인하면 물의 품질이 저하되거나 유해한 물질이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4. 스테인리스 보틀이나 유리병 등으로 바꾼다

페트병 생수 대신 스테인리스 보틀이나 유리병 등으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테인리스 보틀이나 유리병은 페트병보다 세균이 적게 번식하고, 유해한 물질이 적게 유출됩니다. 또한 재활용하기 쉽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페트병 생수는 편리하지만 위험할 수 있습니다. 페트병 생수에 세균이 많이 들어가는 이유와 위험성, 그리고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페트병 생수를 마실 때는 위의 방법들을 잘 지켜서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